맑음19.0℃미세먼지농도 좋음 22㎍/㎥ 2026-06-27 현재

정책제안

정책제안이란?

시에 대해 제도개선, 시책제안, 예산절감, 세입증대, 불편 및 고충사항 해결, 기타 발전방안 등의 정책적 제안을 하는 곳으로 다음과 같은 절차에 따라 운영됩니다.

※생활민원 및 건의사항 등은 시장에게바란다 또는 국민신문고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안절차

제안하기→제안검토(관리자)→제안토론(30일간 50이상 공감시 제안심사)→제안심사(부서검토 및 제안심사위원회) →제안시행(소정의 부상지급)
교통/주택D-21.6505
송재천
항상 시정으로 바쁘신 시장님 재선을 축하드리며 연일 무더위에도 안녕하십니까?저는 소룡동 제이파크 주민 4자녀를 둔 군산 시민입니다.제가 이전에도 민원을 수차례 넣은 적이 있는 사항인데.. 말단 공무원들 뭐가 그리 바쁘신지 서로 자기 업무가 아니라라고 떠밀어대는 행동에 지처서시장님께 직접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첫번째로 소룡동 제이파크에서는 수 많은 학생들이 통학을 위해 왕복 6차선의 대로를 건너야 합니다.근데.. 앞에 교차로에 설치된 카메라는 과속 전용으로 신호 위반을 단속하지 않습니다.덕분에 이를 아는 악덕 대형 트럭들은 학생들이 지나던 말던 그냥 규정 속도만 지켜서 달립니다.심한 경우에는 카메라를 피하기 위해 횡단보도를 통해 달리는 경우도 발견해서 민원을 넣었더니... 해당 공무원... 정말 답답하게 처리하더군요. 그냥 복지부동....4자녀를 둔 입장으로써 아이들 사고라도 날까봐 너무나도 걱정됩니다.과속에서 신호단속 카메라로 변경하고 편의점 앞 횡단보도에는 아에 중앙분리대나 볼라드를 차선 끝까지 박아주셔서 사람만 다니게 해주셨으면 합니다. 두번째로 출퇴근하다 보니 군산외항 6부두 인근으로 군산해경전용부두가 이동을 했더군요.근데.. 도로 설계를 보면 가관입니다.왕복 6차선 도로는 실선으로 되어 있는데... 전용부두에서 나오는 쪽은 출구에 좌회전 마크가 되어 있어서 나오는 분들 불법 좌회전을 막 합니다.이에 관련 민원을 넣어봤더니 교통과와 항만청에서 서로 자기 일이 아니라고 떠넘기기 바쁘더군요.ㅠㅠ도로설계가 바뀔 때까지 좌회전을 막아버리던지... 이건 다들 아이큐가 돌고래 수준인지... 그냥 자기 업무가 아니니 모른다???그러는 사이 인근지역 다니는 분들 다 누군가의 가장인데 누구 하나 죽으면 책임은 누가 진다는 겁니까??? 세번째로 전기차 충전구역 관련입니다.정부에서 이미 올해 초부터 전기차 충전구역에는 내연기관은 전면사용 금지하고 10만원 과태료 처분을 하고 있습니다.지자체마다 다르지만 보통 1개월에서 3개월 계도기간을 두었는데.. 군산만 유독 1년간을 계도기간으로 두었습니다.. 덕분에 신고를 해서 계도장을 받고 끝나버리니 다들 내성이 생겼는지 이제는 그냥 배째라고 세워서 사용을 못하고 있습니다.담당 공무원은 정책대로 하겠지만.. 이거 정말 해도 너무하는거 아닙니까? 충전을 두고 주민간 쌈나면 어쩌자는 겁니까?? 날도 더운데 몸 건강 잘 챙기시고... 제발 해결 좀 해주시길 바랍니다.
2026-06-18~2026-07-18
찬성(0%)
반대(0%)
의견 0 조회 174
0명 공감
교통/주택D-21.6505
송재천
항상 시정으로 바쁘신 시장님 재선을 축하드리며 연일 무더위에도 안녕하십니까?저는 소룡동 제이파크 주민 4자녀를 둔 군산 시민입니다.제가 이전에도 민원을 수차례 넣은 적이 있는 사항인데.. 말단 공무원들 뭐가 그리 바쁘신지 서로 자기 업무가 아니라라고 떠밀어대는 행동에 지처서시장님께 직접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첫번째로 소룡동 제이파크에서는 수 많은 학생들이 통학을 위해 왕복 6차선의 대로를 건너야 합니다.근데.. 앞에 교차로에 설치된 카메라는 과속 전용으로 신호 위반을 단속하지 않습니다.덕분에 이를 아는 악덕 대형 트럭들은 학생들이 지나던 말던 그냥 규정 속도만 지켜서 달립니다.심한 경우에는 카메라를 피하기 위해 횡단보도를 통해 달리는 경우도 발견해서 민원을 넣었더니... 해당 공무원... 정말 답답하게 처리하더군요. 그냥 복지부동....4자녀를 둔 입장으로써 아이들 사고라도 날까봐 너무나도 걱정됩니다.과속에서 신호단속 카메라로 변경하고 편의점 앞 횡단보도에는 아에 중앙분리대나 볼라드를 차선 끝까지 박아주셔서 사람만 다니게 해주셨으면 합니다. 두번째로 출퇴근하다 보니 군산외항 6부두 인근으로 군산해경전용부두가 이동을 했더군요.근데.. 도로 설계를 보면 가관입니다.왕복 6차선 도로는 실선으로 되어 있는데... 전용부두에서 나오는 쪽은 출구에 좌회전 마크가 되어 있어서 나오는 분들 불법 좌회전을 막 합니다.이에 관련 민원을 넣어봤더니 교통과와 항만청에서 서로 자기 일이 아니라고 떠넘기기 바쁘더군요.ㅠㅠ도로설계가 바뀔 때까지 좌회전을 막아버리던지... 이건 다들 아이큐가 돌고래 수준인지... 그냥 자기 업무가 아니니 모른다???그러는 사이 인근지역 다니는 분들 다 누군가의 가장인데 누구 하나 죽으면 책임은 누가 진다는 겁니까??? 세번째로 전기차 충전구역 관련입니다.정부에서 이미 올해 초부터 전기차 충전구역에는 내연기관은 전면사용 금지하고 10만원 과태료 처분을 하고 있습니다.지자체마다 다르지만 보통 1개월에서 3개월 계도기간을 두었는데.. 군산만 유독 1년간을 계도기간으로 두었습니다.. 덕분에 신고를 해서 계도장을 받고 끝나버리니 다들 내성이 생겼는지 이제는 그냥 배째라고 세워서 사용을 못하고 있습니다.담당 공무원은 정책대로 하겠지만.. 이거 정말 해도 너무하는거 아닙니까? 충전을 두고 주민간 쌈나면 어쩌자는 겁니까?? 날도 더운데 몸 건강 잘 챙기시고... 제발 해결 좀 해주시길 바랍니다.
2026-06-18~2026-07-18
찬성(0%)
반대(0%)
의견 0 조회 173
0명 공감
안전D-21.6523
최재원
먼저 항상 군산시정에 애쓰시는 각 부서의 담당자님을 비롯 시장님께 머리숙여 감사 인사드립니다. 저는 군산이 고향이며 50대에 두아이의 가장이고 중소기업의 임원으로 일하는 시민입니다. 아래의 제안내용은 살기좋은 우리군산에 시민들과 아이들의 보행시 안전에 대한 문제점과 방안에 대한 소견을 제안해 올려봅니다. 문제점 1. 스몸비족: 길거리에서 스마트폰을 보며 주변을 살피지 않고 걷는 사람2. 스몸비족은 유독 학교주변(횡단보도, 인도, 차도등)과 유동인구가 많은 곳 주변에 많이 목격되는 현상3. 귀에 무선이어폰까지 착용하여 주변의 소리를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多4. 횡단보도 횡단시 신호위반, 급출발 차량등에 예기치 못한 사고 우려됨 내용1. 군산용문초등학교(미룡동) 주변 횡단보도에 바닥에 신호등과 같은 원리로 빨강, 초록등이 점등됨2. 운전자 입장에서 위의 신호등만 보이는 것이 아니고 보행자까지 한눈이 볼 수 있어 용이2. 스몸비족의 바닥만보고 걷는 습성과 주변 인지능력 저하에 대한 큰 도움이 됨3. 첨부 사진과 같이 낮과 밤에 공통적으로 많은 도움이 됨 (눈, 비, 안개시 상당하게 인지됨) 제안1. 유동인구 많은 교차로 및 초등학교 주변 횡단보도에도 설치 필요(요청)2. 첨부드린 관련URL과 같이 타 시도는 시기적절하게 설치하여 사용하는 모습3. 군산에 어린이 보호구역이 총 몇 개인지는 잘 모르겠으나 어린이 보호구역 카메라가 있는 곳이라도 우선 설치하여 시민과 학생들의 안전을 도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됩니다. 감사합니다.
2026-06-18~2026-07-18
찬성(0%)
반대(0%)
의견 0 조회 153
0명 공감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제 4 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군산시청 기획행정국 기획예산과에서 제작한 "정책제안"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 유형"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제 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 출처표시
  •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 공공누리 마크를 클릭하시면 상세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콘텐츠 관리부서 기획행정국 기획예산과
담당전화
최근수정일 2025-11-17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정보만족도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