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음18.0℃미세먼지농도 좋음 17㎍/㎥ 2026-06-26 현재

정책제안

정책제안이란?

시에 대해 제도개선, 시책제안, 예산절감, 세입증대, 불편 및 고충사항 해결, 기타 발전방안 등의 정책적 제안을 하는 곳으로 다음과 같은 절차에 따라 운영됩니다.

※생활민원 및 건의사항 등은 시장에게바란다 또는 국민신문고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안절차

제안하기→제안검토(관리자)→제안토론(30일간 50이상 공감시 제안심사)→제안심사(부서검토 및 제안심사위원회) →제안시행(소정의 부상지급)
안전D-22.6523
최재원
먼저 항상 군산시정에 애쓰시는 각 부서의 담당자님을 비롯 시장님께 머리숙여 감사 인사드립니다. 저는 군산이 고향이며 50대에 두아이의 가장이고 중소기업의 임원으로 일하는 시민입니다. 아래의 제안내용은 살기좋은 우리군산에 시민들과 아이들의 보행시 안전에 대한 문제점과 방안에 대한 소견을 제안해 올려봅니다. 문제점 1. 스몸비족: 길거리에서 스마트폰을 보며 주변을 살피지 않고 걷는 사람2. 스몸비족은 유독 학교주변(횡단보도, 인도, 차도등)과 유동인구가 많은 곳 주변에 많이 목격되는 현상3. 귀에 무선이어폰까지 착용하여 주변의 소리를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多4. 횡단보도 횡단시 신호위반, 급출발 차량등에 예기치 못한 사고 우려됨 내용1. 군산용문초등학교(미룡동) 주변 횡단보도에 바닥에 신호등과 같은 원리로 빨강, 초록등이 점등됨2. 운전자 입장에서 위의 신호등만 보이는 것이 아니고 보행자까지 한눈이 볼 수 있어 용이2. 스몸비족의 바닥만보고 걷는 습성과 주변 인지능력 저하에 대한 큰 도움이 됨3. 첨부 사진과 같이 낮과 밤에 공통적으로 많은 도움이 됨 (눈, 비, 안개시 상당하게 인지됨) 제안1. 유동인구 많은 교차로 및 초등학교 주변 횡단보도에도 설치 필요(요청)2. 첨부드린 관련URL과 같이 타 시도는 시기적절하게 설치하여 사용하는 모습3. 군산에 어린이 보호구역이 총 몇 개인지는 잘 모르겠으나 어린이 보호구역 카메라가 있는 곳이라도 우선 설치하여 시민과 학생들의 안전을 도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됩니다. 감사합니다.
2026-06-18~2026-07-18
찬성(0%)
반대(0%)
의견 0 조회 138
0명 공감
문화/관광D-22.6517
소오름
안녕하세요. 운동을 사랑하는 일반 군산시민입니다.최근 관광 중개 사업체도 헬스케어 분야에 뛰어들었습니다. 관련 링크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ㅇㅇ투어에서 자전거 투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쇼핑에만 봐도 10만원~ 20만원 돈을 주고 자전거 라이딩 코스를 재개하고 있습니다. 돈을 주고 라이딩을 탈 만큼, 지금은 운동, 건강 관련 산업이 비대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블루오션이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빈부격차가 커지면서, 돈이 없는 사람들은 운동 여가를 즐길 시간이 없지만, 돈이 많은 사람들은 일부러 저런 관광코스를 찾아다니면서 돈을 소비하고, 자신의 건강과 여가를 챙기고 있습니다. 군산시의 발전 방향 중에 하나로, 돈이 있는 사람들을 끌어 모으고, 거기서 지속가능한 미래창출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지속가능한 미래란 뭐냐? 바로 건강입니다. 삼국지에서 강동이 강대했던 이유는, 어려서부터 여성또한 운동을 즐겨했기때문입니다. 그래서 강동에 영웅이 많이 나온다. 라고 이야기를 하지요 작중에서. 군산이 건강헬스 케어의 1번지가 된다면 당연히 아이들도 건강하게 자랄 것입니다. 보고 들은 것들이 운동인데, 운동을 안 할리가 없죠. 결국, 10대 때의 운동은 후일 공부를 하기 위한 체력으로도 좋게 작용할 겁니다.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군산 외곽를 이루는 전망 좋고 경치 좋은 라이딩 코스를 만들고, 거기서 몇개의 코스가 오식도를 가로지르게 만들어야 합니다. 지금 오식도 산업이 다 죽어서 사람이 자주 가지도 않고, 많이 힘듭니다. 아마, 라이딩 코스가 지나가는 구역은 새로운 경제 창출의 장소로 거듭나게 될 것입니다. 시에서 이 개발 사업에 대한 이익을 환수해가시고, 또 저렴하게 시민들에게 이런 경제 창출에 참여하게 한다면 일석이조라고 생각합니다. 자전거 게임, 즈위프트, 라고 아시나요? 이 게임이 센서도 센서고, 한달에 약 2만원 정도가 나갑니다. 센서비용, 자전거 비용까지 합치면 백만원넘게 소비지출을 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허울좋게 그냥 길만 놓은 라이딩 코스가 아니라, 볼거리고 있고, 심미안적으로도 좋게 잘 디자인 되어야 합니다. 단지 길을 하나 깔았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어마어마한 경제 창출을 이륙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당장 군산에 잘 만들어진 라이딩 코스 있다고 하면 전국에서 운동 좀 한다고 하는 사람들 삼삼오오 모여서 올겁니다. 안그래도 지금 자전거 라이딩 문제가 많지요? 자동차 차량을 막는다. 깡패가 따로 없다. 등등 굉장히 다양한 민원들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이들을 군산으로 모으자는게 제 생각입니다.여가시간이 남아서 굳이 돈 투자해서 건강관리 하는 사람이, 자전거만 타고 갈까요? 아니죠.오면 당연히 여기서 밥도 먹고, 관광도 하고 갈겁니다. 일석이조라고 무녀도, 신시도 모두 투어 하면서 물좋고 때깔좋은 군산 관광하겠죠. 욕심부려서, 라이딩 도로를 그냥 아무렇게 보기 좋지도 않게 공사해서 무슨 뭔 저~~어기 까지 대충 만드는게 아니라, 만들더라도, 외곽을 돌다가 군산의 하나의 시내라도 안전하게 관통하고 즐길 수 있는 코스가 필요합니다. 저는 이런 코스가 다른 곳도 아니고, 전라도가 제격이라고 생각합니다. 라이딩 도로가 완공되지 전에 여러 커뮤니티나 카페 등에 홍보를 해야겠죠. 사람들이 올 수 있도록. 이런 코스가 있다는걸 알려야죠. 라이딩 코스가 일단 들어서고 나면, 군산이 관광지로 자리잡게 될겁니다. 많은 사람들이 오고갈거고, 특히 돈이 있는 사람들이 오겠죠. 내수도 중요하지만, 군산하면 떠오르는 것도 분명히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026-06-18~2026-07-18
찬성(0%)
반대(0%)
의견 0 조회 127
0명 공감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제 4 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군산시청 기획행정국 기획예산과에서 제작한 "정책제안"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 유형"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제 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 출처표시
  •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 공공누리 마크를 클릭하시면 상세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콘텐츠 관리부서 기획행정국 기획예산과
담당전화
최근수정일 2025-11-17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정보만족도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