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름많음25.0℃미세먼지농도 좋음 11㎍/㎥ 2025-07-05 현재

작품 설명

군산시립교향악단 제164회 정기연주회 [Made in gunsan] 작품설명

작성자 군산시립교향악단

작성일25.07.03

조회수5

첨부파일

Carl Maria von Weber – 오페라 《마탄의 사수》(Der Freischütz) 서곡


마탄의 사수는 독일 민속 전설에 기초한 마법의 탄환과 사랑, 유혹, 구원의 이야기를 다룬 오페라입니다.

주인공 막스는 사격 시합에서 승리하고 연인 아가테와 결혼하기 위해 악마와의 거래를 통해 마법의 탄환을 얻게 되지만, 결국 선과 신앙의 힘으로 구원받는다는 이야기입니다. 베버는 이 작품을 통해 단순한 서곡을 넘어서, 오페라 전체의 감정선과 상징을 응축한 음악적 드라마를 완성했으며, 이후 바그너, 브람스, 말러 등 독일 낭만주의 작곡가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G. F. 헨델 – 오페라 세르세 중 〈그리운 나무 그늘이여〉


헨델의 오페라 세르세의 제1막에 나오는 아리아 〈Ombra mai fu〉는 헨델의 가장 유명한 서정 아리아 중 하나로, 오늘날에는 종종 라르고라는 이름으로도 연주됩니다. 이 곡은 오페라의 화려하고 극적인 성격보다는 조용하고 깊은 감성, 평화로움과 경건함을 담은 곡으로 널리 사랑받고 있습니다.

 

Agustín Lara – “Granada” 그라나다 


“Granada”는 스페인 안달루시아 지방의 역사적 도시 그라나다를 찬미하는 곡입니다.
그라나다는 무어인과 기독교 문화가 공존했던 역사적 배경, 알함브라 궁전, 그리고 플라멩코 등 스페인 문화의 상징적인 장소입니다.
아구스틴 라라는 이 곡을 통해 그라나다의 아름다움, 열정, 신비로움, 그리고 낭만적인 분위기를 음악과 가사에 담아냈습니다.

 

Georges Bizet – 오페라 《카르멘》(Carmen) 서곡 

 

《카르멘》은 프랑스 작가 프로스페르 메리메의 소설을 바탕으로, 자유분방한 집시 여인 카르멘과 군인 돈 호세의 파국적 사랑 이야기를 그린 오페라입니다.
서곡은 오페라의 도입부 역할을 하면서 작품 전체의 분위기를 압축해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Georges Bizet – 오페라 《카르멘》 중 ‘Toreador Song’ (투우사의 노래) 

 

‘투우사의 노래’는 힘차고 화려한 선율로 용맹한 투우사의 자부심과 스페인 문화의 열정을 생생하게 그려낸 비제 《카르멘》의 대표적 명곡입니다.
이 곡은 에스카미요의 카리스마와 극적 긴장을 높이며, 전 세계 청중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는 클래식 음악의 걸작 중 하나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Pyotr Ilyich Tchaikovsky – Symphony No. 5 in E minor, Op. 64


차이콥스키는 이 교향곡을 작곡하기 전, 한동안 창작의 슬럼프를 겪었습니다. 그는 자신이 진정한 교향곡 작곡가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한 깊은 회의에 빠져 있었고, 이 곡은 그러한 자기 의심을 극복하기 위한 의지의 산물이었습니다. 베토벤의 '운명 교향곡'처럼 ‘운명’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삼고 있으며, 전 악장을 통틀어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운명 동기가 작품 전체를 관통합니다.

1악장: Andante – Allegro con anima

느린 서주에서 클라리넷이 연주하는 운명 주제가 등장합니다. 이 주제는 이후 전 악장을 통해 변형되고 발전되며 작품 전체의 정서를 지배합니다. 이후 빠른 템포로 전환되며 불안과 긴장감이 고조됩니다.

2악장: Andante cantabile, con alcuna licenza

호른의 아름다운 선율로 시작되는 서정적인 악장입니다. 사랑과 희망, 그러나 동시에 그 아래 흐르는 불안한 정서가 교차합니다. 중간에 ‘운명 동기’가 다시 나타나, 행복한 순간조차 운명이 간섭하고 있음을 암시합니다.

3악장: Valse: Allegro moderato

우아한 왈츠 풍의 악장입니다. 일시적인 평온과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지만, 그 속에도 차이콥스키 특유의 슬픔과 내면의 떨림이 스며들어 있습니다. 이 또한 운명의 일시적 휴식일 뿐입니다.

4악장: Finale: Andante maestoso – Allegro vivace

1악장의 운명 주제가 장엄하게 재등장하며 시작합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더 당당하고 희망적인 느낌으로 변모합니다. 고통과 갈등을 넘어서는 승리의 감정이 느껴지며, 마침내 운명에 굴복하지 않고 그것을 극복해내는 의지를 표현합니다. 압도적인 에너지와 장대한 피날레로 마무리됩니다.

차이콥스키의 교향곡 제5번은 단순한 교향곡을 넘어, 인간의 내면과 운명에 대한 철학적인 통찰을 음악으로 풀어낸 작품입니다. 고뇌와 절망, 희망과 승리를 오가는 감정의 스펙트럼 속에서, 청중은 자신만의 삶의 이야기를 이 곡에 투영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 작품은 오늘날까지도 많은 이들에게 깊은 감동을 주며 사랑받고 있습니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군산시청 예술의전당관리과 시설운영계에서 제작한 "작품 설명"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에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제4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 출처표시
  •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 공공누리 마크를 클릭하시면 상세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콘텐츠 관리부서 예술의전당관리과 시설운영계
담당전화 063-454-5529
최근수정일 2025-02-06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정보만족도조사
페이지 상단으로

전북특별자치도 군산시 백토로 203번지 군산예술의전당내

군산시립교향악단 전화 063-454-5556 / 군산시립합창단 전화 063-454-5558

군산시 홈페이지는 운영체제(OS):Windows 7이상, 인터넷 브라우저:IE 9이상, 파이어 폭스, 크롬, 사파리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본 홈페이지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자동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